다양한 오디오를 만나볼 수 있는 오디오엑스포서울 2022가 오는 12월 2일부터 4일까지 3일간 코엑스에서 개최된다. 올해도 어김없이 각가지 하이엔드 오디오가 전시되는데, 그 중 하나가 바로 독일산 하이엔드 스피커 브랜드 MBL의 'MBL 101e MKII' 무지향성 스피커이다.
MBL 101e MK II 스피커는 이전 101e Radialstrahler의 새로운 버전으로 전 세계적으로 진정으로 훌륭한 클래식 스피커로 인정 받았다. 현악 사중주의 섬세함과 록 퍼포먼스모두 재현하는데 능숙한 스피커인데, 101e-MKII는 성능, 외관 및 고급 스러움을 결합하여 기존의 전면으로만 소리가 나오는게 아니라 무지향성 스피커답게 360도로 소리를 방사한다. 제품명에 있는 "Radialstrahl"은 "원형 신호에서 소리를 방출한다"는 뜻이다.
트위터, 미드레인지 및 베이스 모듈은 각각 구동되는 원뿔 형태의 구체이며, 커스텀으로 설계된 서브 우퍼 모듈은 아래에 위치한다. 수작업으로 완성된 101e-MKII는 클래식컬한 독일의 세심한 디테일과 완벽에 대한 집착울 보여주는 하나의 마스터피스이다.
MBL 101e MKII 의 업그레이드 포인트
-새로운 유닛을 적용하여 더 많은 제어 기능 제공
-어퍼 미드레인지 개선
-새로운 서브 우퍼 캐비닛 디자인
-새로운 크로스 오버 기술
-조정된 전후방 신호
-베이스 포트를 둘러싼 새로운 링 디자인
-새로운 101e MKII 그릴 디자인
이렇게 101e MKII는 혁신적인 구조로 인해 집에서 콘서트 홀의 입체 음향을 그대로 만들 수 있다. 이론적으로이 개념은 간단합니다. 악기와 마찬가지로 Radialstrahler는 기존 스피커와 같은 한 방향이 아닌 모든 방향으로 음파를 방출하여 방 전체에 효과적으로 사운드를 공급한다.
MBL N11 프리앰프
N11 프리앰프은 MBL의 노블라인(Noble Line)에 속하는 제품으로 미니멀리즘적인 외관으로 전면에 신형 5인치 컬러 TFT 디스플레이를 적용하여 세련된 디자인을 자랑한다.
특히 MBL N11 프리앰프는 유니티 게인(unity gain)기술로 모든 인아웃부에서 현저하게 낮은 노이즈와 극도로 넓은 다이내믹 레인지를 표현할 수 있으며, 퓨어하면서도 투명한 사운드를 내어준다.
MBL N31 CD플레이어
디지털 입/출력 섹션은 N31에서 예상했던 것보다 더욱 커다란 부분을 차지한다. CD 플레이어에 간단히 디지털 입력을 설치한 것을 넘어 일체형 DAC에 CD슬롯을 하나를 추가한 듯한 인상이다. 총 5 개의 입력단이 마련되는데 광, 동축 그리고 AES/EBU 외에 USB 입력은 특이하게 USB 클래스 1과 2 등 2개를 지원한다. 또한 광, 동축 및 AES/EBU 등 3개의 디지털 출력단을 마련해놓고 있는 모습도 인상적이다.
디지털 입력은 PCM 192kHz/24bit까지 지원하며 DSD에 대해서도 DSD64까지 지원한다. 내부엔 별도의 지터 저감회로를 총 3단계로 마련해 보다 깨끗하고 선명한 사운드를 추구하고 있는 모습이다. 디지털 신호처리 과정엔 총 3개의 필터를 두어 사용자의 취향을 고려했다. 미니멈 페이스와 슬로우 롤오프, 패스트 롤오프 등 2개의 리니어 페이스가 그것이다. 특히 신호전송 구간에서 일어날 수 있는 전기적 노이즈 인입이나 신호 왜곡을 최소화하기 위해 풀 밸런스 설계를 구현했다. 한편 모든 입/출력 단은 갈바닉 아이솔레이션을 적용, 효율적인 절연 효과를 거두고 있는 모습이다.
Parasound Halo JC 1+ 모노블럭 파워앰프
전설적인 John Curl이 설계한 Parasound Halo JC1 모노 블록 파워 앰프는 Parasound의 주력 제품이다. 8옴에 450 와트, 850 와트 에 4 ohms, 1300 와트 에 2 ohms, 그리고 180 amperes의 피크 전류로 순수 클래스 A에서 최대 25와트 및 클래스 AB에서 최대 출력으로 작동하며, 컬의 디테일과 음질이 뛰어난 앰프이다.
83 파운드의 새로운 JC 1+는 JC 1보다 30 % 더 무겁습니다. 새로운 전력 변압기는 용량이 20 % 더 높은 반면 추가 Nichicon 전원 공급 장치 필터 커패시터는 132,000uF에서 198,000uF로 증가한다. 새로운 앰프는 18 개에 비해 24 개의 Sanken 15A / 230V 출력 트랜지스터를 보여주는데 33 % 피크 전류 증가폭이다.
또한 Parasound의 Halo JC 1+에는 전원을 켠 후 몇 분 이내에 최상의 사운드를 낼 수있는 빠른 시작 바이어스 회로가 있다. 바이어스 레벨 선택기 스위치는 성능 저하없이 더 낮은 온도로 작동 할 수 있다. 고 이득 프리앰프와 고감도 스피커로 성능을 최적화하기 위해 2 위치 토글 스위치는 23dB 또는 29dB 게인을 선택한다.
하이엔드 시스템, MBL 101e MKII 스피커, N11 프리, Parasound Halo JC 1+ 모노블럭, N31CDP는 오디오엑스포서울 2022의 샘에너지 부스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