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1월 30일, 12월 1일 코엑스 컨퍼런스룸(남) 3층에서 개최되는 오디오엑스포서울 2019가 이제 10일 앞으로 다가왔다. 이번 오디오엑스포서울에는 역시 최고의 하이엔드 오디오들이 참가하는데, 스피커 바디를 금속으로 제작하는것으로 유명한 미국 매지코(Magico)의 북쉘프 스피커인 A1이 시연된다.
MAGICO A1 북쉘프 스피커는 기존에 출시한 플로어 스탠딩 스피커 A3에 이은 A 시리즈 두 번째 제품으로 인클로저 재질이나 드라이버 유닛 등은 A와 동일한 동일한 북셀프 스피커이다.
A1의 인클로저는 3/8인치 두께의 6061 T6 항공기 등급 알루미늄을 사용한다. 인클로저의 Q1과 유사하며, 브러시 알루미늄, 블랙 알루마이트 마감을 제공한다. 매지코의 내부 브레이싱과 댐핑 소재의 밀폐형 인클로저는 단단한 강성을 제공하여 기계적인 공진을 제거한다.
A1은 외부 디자인에 대한 물리적인 테스트와 함께 최신 FEA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매지코에 최적화된 인클로저 강성, 안정성 및 레퍼런스 음향을 보장한다.
A1은 A3와 동일한 트위터를 탑재한다. 기본 디자인과 플랫폼 등은 레퍼런스 M 시리즈 트위터를 기반으로 최적화된 28mm 퓨어 베릴륨 돔 트위터를 탑재한다. 커스텀 네오디뮴 모터 시스템은 초 저 왜곡, 고출력 처리, 다이내믹 성능 및 확장된 선형 보이스 코일의 이동을 가능하게 하는 최신 세대의 감쇠 재료를 사용했다.
▲ 매지코 A1에 탑재한 베릴륨 돔 트위터
새롭게 개발한 6.5인치 미드/베이스 드라이버는 XG 나노그래핀(XG Nanographene) 레이어의 다중 벽(Multi-Wall) 탄소 섬유 콘을 특징으로 하며, 무게 대비 최적의 강성과 이상적인 댐핑 팩터를 제공한다.
드라이버 프레임은 강성과 감쇠의 최적 조합이 되도록 시뮬레이션과 테스트를 거쳐 설계했다. 최소 음향 충격을 위해 공기 흐름을 최대화하면서 진동 모드를 줄였다. 모터 시스템은 39mm 퓨어 티타늄 보이스 코일을 통해 안정된 자기장을 위해 초대형 자석을 통합한다.
▲ 매지코 A1 미드/베이스 드라이버
A1 미드/베이스 드라이버는 음향, 기계, 전자기 및 열 동작의 유한요소 분석 시뮬레이션을 사용하여 주파수 및 시간 영역에서 밴드 패스의 음악 관련 왜곡을 최소화하도록 최적화했다.
A1의 드라이버는 독일 문도르프(Mundorf)의 부품을 사용하였으며, 매지코의 독점적인 대칭형 크로스오버를 사용한다. 2웨이 네트워크는 위상 선형성을 보존하고 상호변조 왜곡을 최소화하면서 주파수 대역을 최대화하는 옥타브 당 24dB 링크비츠 라일리(Linkwitz-Riley) 필터를 특징으로 한다.
주요사양
트위터: 1.1인치 베릴륨 돔 트위터
미드/베이스: 6.5인치 나노그래핀 드라이버
감도: 85dB
임피던스: 4Ω
크기(W x H x D): 215.9 x 396.2 x 304.8mm
무게: 40.82kg (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