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채로운 하이파이 오디오를 한곳에서 보고 즐길 수 있는 오디오엑스포서울 2023이 오는 12월 2일, 3일 양일간 코엑스에 진행된다.
이번 오디오엑스포에서는 영국 탄노이(Tannoy)의 새로운 2웨이 스피커인 슈퍼 골드 모니터 시리즈(Super Gold Monitor) 시리즈 스피커를 발표한다. 올해 초 7년 만에 스털링 3 LZ SE(Stirling III LZ Special Edition) 스피커를 뮌헨에서 선보인 후 탄노이는 계속 모던 레트로 스타일의 스피커를 만들어내고 있다.
1967년 Monitor Red 스피커의 후속 제품으로 오리지널 Monitor Gold 제품군을 출시했다. 당시 새로운 골드 모니터는 런던의 애비 로드(Abbey Road)와 같은 유명한 장소를 포함하여 1970년대 내내 녹음 스튜디오에서 인기를 얻었다.
이러한 이전의 제품을 다시 재창조한 새로운 Super Gold 스피커는 동사가 설계하고 제작한 패시브 듀얼 동축 드라이버 스피커로 구성되어 있으며 8옴에서 100W RMS/400W 피크를 끌어낸다. 또한 스피커를 벽 가까이에 배치할 때 베이스 트랩이 나타나는 문제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되는 전면 발사형 베이스 포트도 갖추고 있다.
모두 1940년대 탄노이가 도입한 디자인인 고역 드라이버가 메인 드라이버로 콘 중앙에 병합된 듀얼 동축 디자인이 동일한데 전체 주파수 스펙트럼이 단일 지점에서 나오므로 탄노이는 이것이 견고한 축외 성능과 위상 일관성을 보장한다고 밝혔다.
Super Gold 제품군은 현재 드라이버 크기를 나타내는 숫자인 SGM 10, SGM 12, SGM 15의 세 가지 제품으로 출시되었으며 오디오엑스포서울 2023에서 출시 및 시연 예정이다.